보건의료행정서비스 헌장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건소
  • 보건소 방문시
    • 먼저 민원인에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보는 즉시 밝은 모습으로 인사 하겠습니다.
    • 시각 및 지체장애인, 임산부·노약자등의 편의시설을 확대하여 몸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최적의 보건소 이용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거동불편환자 방문시 부축하여 원하시는 부서로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운전면허, 신체검사 등 절차상 대서를 요청할 경우 즉시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방문 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먼저 경청할 것이며, 3분이내에 담당자와 면담 할 수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편안하게 대할 수 있도록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갖추고 항상 밝은 표정과 미소로 친절하게 답변·처리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문의시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으며 “안녕하세요. 보건소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친절히 받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빨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는 민원인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이므로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처음부터 끝까지 경청 하겠습니다.
    • 또한 통화를 마친 후에는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은 후 끊도록 하겠습니다.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민원인에게 한번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의 올바른 투약과 자신의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성의껏 진료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서비스 확대
  • 검진기회가 적은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암, 성인병, 전립선질환, 성인병 등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이상 소견 발생 시는 2차 정밀검사를 진행하여 치료를 유도함은 물론 의료비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완쾌 시 까지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 의료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을 대상으로구강검진 및치과진료(발치,잇몸 치료, 스켈링 등)를 무료로 실시하여 구강건강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독거노인 및 거동불능자의 돌발적인 사고와 안위를 위하여 방문간호사 전화번호를 부착하여 수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하며, 연 2회 이상 전화상담을 통한 안부를 살피겠습니다.
감염병 사전예방
  • 집단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소 및 일반음식점 종사자를 대상으로 장티푸스 보균검사를 실시하여 식중독 예방발생에 주력하겠습니다.
  • 방역기동반(5명)을 운영하여 감염병 환자 발생신고 즉시 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검사로 원인규명과 감염병 발생 지역의 방역소독과 주민교육으로 확산방지에 노력하겠으며 조기 신고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을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감염병 매개체(모기, 진드기 등)에 의한 감염병 발생에 대하여 하절기에는 야간 집중방역을 실시하고, 모기유충 밀집지역에 대한 지속관리와 동절기 화장실 정화조 모기 유충제 및 친환경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감염병 발생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알권리충족과 비밀보장
  •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예방접종과 무료진료 등 시민 여러분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각종 공지사항을 보건소 홈페이지 및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신속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결핵 및 성병 등 감염병 검진에 관한 사항과 일반진료, 건강진단 등 개인정보는 의료업무에만 활용하겠습니다.
잘못된 행정처리에 대한 시정 및 조치
  • 전화통화나 방문 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무성의한 대응으로 민원을 해결하지 못하신 경우에는 자체 조사완료 후 즉시 해당공무원에 대한 주의 및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주민여론 수렴
  •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설문조사를 연 1회 실시하여 주민여론을 최대한 반영, 시민이 원하는 보건 의료 서비스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하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FAX, 속초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사무 별 처리개선 내용과 필요한 구비서류 안내입니다.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보건위생 업무총괄 보건위생정책과장 639-1627 639-2554
    보건의료서비스시책 보건정책 639-2911
    방역 방역관리 639-3740
    결핵 방역관리 639-1524
    감염병예방 감염병관리 639-1651
    의약무관리 의약관리 639-2553
    공중·식품 위생 공중위생 639-2914 632-1814
    식품안전 639-2323
    위생관리 639-2808
    건강증진 업무총괄 건강증진과장 639-1621 632-5751
    건강증진(금연, 영양, 운동, 절주) 건강증진 639-2088
    모자보건 보건희망 639-1526
    방문보건 보건희망 639-3745, 2917
    예방접종 진료지원 639-1521
    치매안심센터운영 치매관리 639-2071
    • 주 소 : 속초시 수복로36(교동 980번지) 우편번호: 24855
    • 속초시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www.sokcho.go.kr
시민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실시 하고 그 결과를 속초시청 및 보건소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모든 진료와 예방접종은 접수한 순서대로 실시하오니 차례를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방역소독 작업은 지역이 넓어 순회하여 실시하고 있으니, 유해충이 급속히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신고하여 주시면 우선하여 방제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의 범위한계로 인하여 처리할 수 없는 업무에 대해서는 자세히 안내해 드릴 것이며 이를 충분히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께서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간과하지 마시고 고쳐 준다는 생각으로 지적하여 주시기 바라며, 모범적이고 친절한 공무원을 보시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칭찬을 아끼지 말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보건위생정책과
연락처 : 033-639-2912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