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소개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저희 노학동 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노학동은 상가ㆍ주택ㆍ아파트ㆍ학교ㆍ기관ㆍ교육 등이 밀집된 도시지역과 농경지, 순두부, 토종닭, 딸기 등의 자연부락이 어우러진 도농 복합지역으로서 속초 경제·문화의 중심지역입니다.

"작은 친절 큰 기쁨, 함께하는 노학동" 이라는 구호 하에 노학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주민과 민원인들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주민을 위한 동행정 업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민등록, 가족관계등록, 인감, 제증명 등 민원업무와 기초생활보장, 아동ㆍ청소년ㆍ노인ㆍ여성복지ㆍ장애인 등 사회복지 업무 등에 관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민원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라며, 성심성의껏 답변 및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표전화 1.(639-2879) : 주민등록, 가족관계등록부, 인감, 제증명 등
- 대표전화 2.(639-2818) : 기초생활보장,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복지, 장애인 등 사회복지업무

연혁 및 유래

  • 노학동(蘆鶴洞)은 1966년 동(洞)제 실시 때, 종래의 노리(蘆里), 도리원리(桃李源里), 이목리(梨木里),척산리(尺山里), 신흥리(新興里)를 합쳐서 노학동(蘆鶴洞)이라고 명명하였다.
  • 노학(蘆鶴)이란 이름은 노리(蘆里)의 '노(蘆)'자와 척산리(尺山里) 학사평(鶴沙坪)의 '학(鶴)'자를 딴 것이다. 조선(朝鮮) 후기 읍지(邑誌)를 살펴보면 현재의 노학동(蘆鶴洞) 지역에는 행정상 동리가 없었다. 그러므로 당시에는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고, 행정상 논산리(蘆山里)에 속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던 것이 그 후 사람들의 거주가 늘어, 일제시대(日帝時代)부터 행정상 노리(蘆里)가 신설되었고, 습지대의 개발과 버덩의 개척에 따라 더욱 더 인구가 늘어, 1942년 속초면(束草面)이 속초읍(束草邑)으로 승격 될 때, 노리(蘆里)는 노리(蘆里), 도리원리(桃李源里), 이목리(梨木里), 척산리(尺山里)의 4동리로 나뉘어졌다. 그리고 1962년 타도 지역에서 많은 인구가 뒷버덩으로 집단 이주해 와서 신흥리(新興里)가 신설되었으나, 얼마 안되서 1963년 속초시(束草市)로 승격되고, 1966년 동(洞)제가 실시됨에 따라, 종래의 노리 (蘆里) 지역이 모두 합쳐져서 노학동(蘆鶴洞)으로 명명되었다. 현재는 1998년 10월 17일 동 통폐합으로 (구)교동(校洞) 일부를 병합하여 도농 복합 행정동을 구성하고 있다.

지역특성

  • 노학동은 1998년 읍면동 통폐합으로 도시와 농촌이 어우러진 도농복합지역으로서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행정기관, 각급학교 등이 밀집 되어있어 속초시의 중심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이다. 뛰어난 자연 풍광으로 연수원, 콘도, 온천장, 골프장 등 관광휴양시설은 물론 순두부, 토종닭요리, 딸기 등 지역 먹거리와 교동먹거리촌, 학사평콩꽃마을, 척산토종닭마을, 응골딸기마을 등 다양한 테마마을들이 형성되어 있다.

인구 및 가구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노학동
연락처 : 033-639-2056
최종수정일 : 2023-02-15 08:57:47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