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건립 기본현황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현 시청사 현황 및 연혁
  • 현 시청사 현황
    • 위치 : 속초시 중앙동 469-6 외 4필지
    • 부지면적 : 15,789㎡ / 건축 연면적 : 12,454㎡
    • 주차대수 : 235대 (본관 80, 종합민원실 30, 직원주차장 125)
    • 부서/공무원수 : 3국 21과 101팀 / 433명 (2023. 3월 본청 기준, 시의회 포함)
  • 현 시청사 증·개축 현황
    속초시의 지자체유형별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비율 안내입니다.
    구 분 규 모 건축년도 비 고
    층수 연면적(㎡)
    본 관 지상3 2,869 1967년
    통신실 및 보일러실 지하1/지상2 267 1968년
    전산실 및 회의실 지상2 626 1970년
    문서통신실 지하1/지상2 504 1978년
    해양수산과 동 지상2 411 1988년
    시의회 청사 지하1/지상4 1,935 1990년
    경비실 지상1 20 1992년
    발간실, 영상편집실 지상2 179 2000년
    종합민원실 지하1/지상5 4,271 2003년
    차고지 지상1 150 2006년
    별 관 지상4 1,222 2019년
    합 계 12,454
신청사 건립 필요성
  • 청사 노후화 및 안전 취약
    • 1967년 준공 후 55년 이상 경과, 노후화에 따른 증·개축 어려움
    • 정밀안전진단 C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등 안전 위험 내포
  • 청사 공간의 협소
    • 민원인 대기·상담 공간 등 주민편의시설 부재
    • 직장어린이집, 충무시설 등 법적의무공간의 부재
    • 급변하는 행정수요 증대에 따른 사무공간 확보의 어려움
  • 주차공간 부족
    • 직원 주차장 부족으로 인하여 이중주차, 골목길 주차가 일상
    • 민원인 주차장의 부족으로 민원 집중 시간대에 민원인 불편 호소
  • 사무실 분산 배치
    • 본관 이외에 종합민원실, 별관, 해양수산과동 등 사무실 분산 배치로 인한 방문 시민 불편 유발
건립 추진 일정
  • [1단계] 부지 선정 : 신청자 건립 추진위원회 운영
    1.  
      시민의견 추가 수렴
       
    2. 5차 위원회
      후보지 세부
      평가기준 설정
    3. 6차 위원회
      세부 평가준에 따른
      후보지 1차 평가
    4. 2024년 하반기 7차 위원회
      후보지 2차평가 및
      건립부지 최종 선정
  • [2단계] 행정절차 이행
    1. 과업기간 : 10개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2. 12개월 소요 예상
      타당성 조사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행정안전부)
    3. 15개월 소요 예상
      공공건축 심의 및
      건축 기본·실시설계
  • [3단계] 사업시행
    1. 2027. 상반기
      공사 발주 및 착공
    2. 2029. 상반기
      공사 준공

    ※ 세부 추진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미래전략과
연락처 : 033-639-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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