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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건립 기본현황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현 시청사 현황 및 연혁
  • 현 시청사 현황
    • 위치 : 속초시 중앙동 469-6 외 4필지
    • 부지면적 : 15,789㎡ / 건축 연면적 : 12,454㎡
    • 주차대수 : 235대 (본관 80, 종합민원실 30, 직원주차장 125)
    • 부서/공무원수 : 3국 21과 101팀 / 433명 (2023. 3월 본청 기준, 시의회 포함)
  • 현 시청사 증·개축 현황
    속초시의 지자체유형별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비율 안내입니다.
    구 분 규 모 건축년도 비 고
    층수 연면적(㎡)
    본 관 지상3 2,869 1967년
    통신실 및 보일러실 지하1/지상2 267 1968년
    전산실 및 회의실 지상2 626 1970년
    문서통신실 지하1/지상2 504 1978년
    해양수산과 동 지상2 411 1988년
    시의회 청사 지하1/지상4 1,935 1990년
    경비실 지상1 20 1992년
    발간실, 영상편집실 지상2 179 2000년
    종합민원실 지하1/지상5 4,271 2003년
    차고지 지상1 150 2006년
    별 관 지상4 1,222 2019년
    합 계 12,454
신청사 건립 필요성
  • 청사 노후화 및 안전 취약
    • 1967년 준공 후 55년 이상 경과, 노후화에 따른 증·개축 어려움
    • 정밀안전진단 C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등 안전 위험 내포
  • 청사 공간의 협소
    • 민원인 대기·상담 공간 등 주민편의시설 부재
    • 직장어린이집, 충무시설 등 법적의무공간의 부재
    • 급변하는 행정수요 증대에 따른 사무공간 확보의 어려움
  • 주차공간 부족
    • 직원 주차장 부족으로 인하여 이중주차, 골목길 주차가 일상
    • 민원인 주차장의 부족으로 민원 집중 시간대에 민원인 불편 호소
  • 사무실 분산 배치
    • 본관 이외에 종합민원실, 별관, 해양수산과동 등 사무실 분산 배치로 인한 방문 시민 불편 유발
건립 추진 일정
  • [1단계] 부지 선정 : 신청자 건립 추진위원회 운영 (’23. 1. ~ ’23. 12.)
    1. ’23.5. ~ ’23.9.
      시민의견 수렴
      주민설명회, 공청회, 설문조사 등
    2. ’23.10.
      후보지 평가기준 설정
      (4차 위원회)
    3. ’23.11.
      후보지 공개 및 입지 분석
      (5차 위원회)
    4. ’23.11. ~ 12.
      최종부지 선정
      (6차 위원회)
  • [2단계] 행정절차 이행 (’23. 12. ~ ’26. 3.)
    1. ’23.12. ~ ’24.9.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2. ’24.4. ~ ’24.9.
      타당성 조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3. ’24.10. ~ ’24.12.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행정안전부)
    4. ’24.12. ~ ’26.3.
      공공건축 심의 및
      건축 기본·실시설계
  • [3단계] 사업시행 (’26. 3. ~ ’28. 12.)
    1. ’26.3.
      공사 발주 및 착공
    2. ’28.12.
      공사 준공

    ※ 세부 추진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미래전략과
연락처 : 033-639-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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