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언론보도

제목
속초문화재단, 속초의 현재를 담은 「도시기록사업 사진집」 발간
작성자
공보감사담당관
등록일
2021-04-07
조회수
326

속초문화재단, 속초의 현재를 담은 도시기록사업 사진집발간

- 시민 도시기록가의 눈으로 담은 속초의 모습을 단행본으로 제작 -


()속초문화재단(이사장 김철수)‘2020 속초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도시기록사업의 결과물을 수록한 도시기록사업 사진집을 발간하였다.

 

□ 「도시기록사업은 시민 도시기록가가 속초의 구석구석을 직접 카메라로 담아 지역을 기록하는 사업으로, 미래를 위한 지역 콘텐츠 아카이빙의 필요성에 집중하여 급격한 도시화·산업화로 변화를 겪고 있는 속초의 현재를 기억하기 위하여 기획한 문화자원 기록사업이다.

 

시민의 삶과 문화적 의미에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기록을 위하여 작년 11월부터 두 달간 시민 도시기록가 12명이 촬영 대상 선정부터 전 과정을 함께하여 총 2,000여 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속초 구석구석을 탐구하며 노포(老鋪유휴공간·숨겨진 명소 등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사진집에는 각 사진의 기본적인 정보와 네이버지도를 연동한 QR코드를 삽입하여 정확한 촬영 대상·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누구나 직접 촬영 위치를 찾아가거나 향후 시간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촬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사업을 통해 확보한 사진 자료는 속초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원천자원으로 활용되며, 지역 정체성 연구를 위한 문화도시 속초의 기초자료로 지속해서 축적해 나갈 계획이다.

 

재단 관계자는 도시기록사업 사진집속초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두 번째 단행본이자 시민 도시기록가의 눈으로 담은 매우 의미 있는 기록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문화도시 속초를 만들어가는 주요 자료로써 활용하겠다라고 전했다.

 

도시기록사업 사진집4월 중 관내 주요 공공기관 등에 배포되며, 사진집에 수록된 것을 포함한 모든 사진은 속초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홈페이지(www.oks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속초문화재단 문화특화지역추진팀(033-636-0669/0671)으로 하면 된다.




보도자료(20210402)_사진집사진.jpg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연락처 : 033-639-2415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