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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정보

시민을 위한 생활 속 정보를 제공합니다

희망복지지원단이란?
경제적, 의료적, 정서적으로 복합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는 대상자에게 복지뿐만 아니라 보건, 교육, 주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시단위 전담조직입니다.
개념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사업을 총괄·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목표
민관협력을 통합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 하되,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
업무 수행체계
대상자 발굴
동 주민센터와 시군구 각 부서,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동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 실시
통합사례관리 실시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내 서비스제공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대상자별 서비스제공계획 수립해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 점검 및 사후관리 실지
자원관리 등
희망복지지원팀이 중심적으로 수행하되, 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내 관련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
업무 수행체계
  • 희망복지지원단는 다양한 단체와 연계를 합니다.
  • 1.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과 연계
  • 2. 읍면동 주민센터와 연계
  • 3. 공공복지자원, 민간복지자원과 연계
  • 4. 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연계
  •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공공기관: 시군구 자활고용팀, 고용센터, 시군구일자리지원센터, 보건소, 교육청, LH공사, 건강보험공단, 연금공단, 법률구조공단, 신용보증기금, 신용회복위원회 등
    • 민간기관: 사회복지관, 지역자활센터, 상단기관(학대 등), 정신보건알콜상담센터, 병원, 재가복지센터, 자원봉사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기타 지역민간자원 등
  • 희망복지지원단은 이런 단체 등과 연계하여 4가지 관리를 실시합니다.
    • 통합사례관리 : 통합사례회의서비스제공계획 수립, 점검 및 사후관리(읍면동 공동수행)
    • 자원관리
    • 방문형서비스사업협력체계 운영
    • 읍면동복지사업지원, 관리
통합사례관리사업 진행단계
통합사례관리사업의 단계별 안내입니다.
  • 대상자접수
  • 욕구조사(15일 소요)
  • 대상자 구분 및 선정(5일 소요)
  • 사례회의개최
  • 서비스제공계획수립(10일 소요)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관리(읍면동)
  • 통합사례관리사업은 총 8단계로 수행
    • 대상자 접수 → 욕구조사(위기도 조사 포함) → 대상자 구분, 선정 → 사례회의 개최 →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 서비스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관리
  • 대상자 접수일로부터 30일 내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 읍면동에서 초기상담 실시 이후 의뢰된 대상자에 대해 모두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내부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가구로 구분 적용
    • 사례관리기구 : 1개월 이상의 중장기적 개입이 필요한 가구
    • 서비스연계가구 : 욕구가 단편적이어서 1개월 미만의 단기적 개입이 가능한 가구
대상자구분
동에서 의뢰된 가구에 대해서는 욕구조사(위기도 조사 포함) 실시 후 사례회의 개최를 거쳐 사례관리 가구와 서비스연계 가구로 구분하여 적용
사례관리 가구
1개월 이상의 중장기적 개입이 필요한 가구로서 다양한 서비스가 집중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회의 등 일반적인 절차를 적용하는 가구
서비스연계 가구
단편적 욕구로 1개월 미만의 단기적 개입 또는 단순서비스 연계를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한 가구로서 사례회의의 일반적인 절차를 축소하는 가구
※ 단, 개입기간과 관계없이 서비스 제공의 성격이 복합적인 경우 ‘사례관리 가구’로 분류
추진절차
동에서 대산자 발굴, 초기산담 후 선정된 사례관리가구에 대해 대상자 접수부터 종결까지의 사례관리 수행함
고난이도 사례는 시로 의뢰
신청 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이 직접 신청하시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구를 알고 계신 친족, 이웃주민이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만화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신청 안내
만화로 보는 희망복지지원단 신청 안내
  • 폐지를 주우며 혼자 사시는 할머니..
  • 할머니 : 아이구 허리야..
  • 여자 : 할머니, 제가 도와드릴까요?
  • 여자 : 혼자 사시는 할머니신데... 건강도 많이 안좋으시고.. 도와드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네..
  • 남자 : 너무 걱정하지마. 다 방법이 있어.
  • 남자 : (전화를 걸며)동사무소죠~ 저희 동네에 어렵게 혼자 사시는 할머니가 한 분 계신데, 도와드릴 방법이 없을까요? 희망복지지원단이라는 곳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던데..
  • 여자 : 희망복지지원단은 뭐하는 곳이야?
  • 남자 : 희망복지지원단이란 위기에 처한 가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야~
  • 남자 : 아까 우리가 했던 것처럼 읍면동으로 전화하거나 방문해서 신청하면 되~
  • 남자 : 그럼 읍면동에서 희망복지지원단으로 연락해줄거야~!
  • 읍면동사무소에서 희망복지지원단으로 전화를 거는 이미지
  • 남자 : 그 다음 희망복지지원단에서 방문하고 상담한 다음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서비스, 도시락배달서비스, 노인돌봄서비스, 주거환경개선 →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여자 : 전화 한 통으로 이렇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니 너무 뿌듯하다~
  • 남자 : 사실.. 나도 회사 짤려서 어려운데.. 전화 한 번 해줄래..?
  • 여자 : 넌 젊고 튼튼하잖아~ 신문배달이라도 해.
  • 보건복지부 -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 마음에 희망을 심다
  • 위기에 처한 이웃을 찾겠습니다. 원하는 희망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통합적 맞춤 복지서비스로 돕겠습니다. 대한민국을 희망으로 가득 채우겠습니다.
  • 희망복지지원단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주민생활지원과
연락처 : 033-639-2355
최종수정일 : 2018-05-15 09:19:04
만족도조사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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