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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위한 생활 속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건의료행정서비스 헌장

1.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건소
가. 보건소 방문시
  • 우리 전직원은 민원복 착용 및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근무하면서 보건소를 찾는 모든 시민에게 밝은 미소로 대하며 친절하게 맞이 하겠습니다.
  • 시각 및 지체장애인, 임산부·노약자등의 편의시설을 확대하여 몸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최적의 보건소 이용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거동불편환자 방문시 부축하여 원하시는 부서로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운전면허, 신체검사 등 절차상 대서를 요청하면 대필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방문 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먼저 경청할 것이며, 3분이내에 담당자와 면담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편안하게 대할 수 있도록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갖추고 항상 밝은 표정과 미소로 친절하게 답변·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문의시
  • 전화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을 것이며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전달 후 2시간이내에 고객이 계신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이므로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처음부터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 또한 통화를 마친 후에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보다 1초 늦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2. 치료사업의 확대 및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우리는 고객에게 한번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의 올바른 투약과 자신의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성의껏 진료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고객의 재활을 위하여 물리치료와 건강증진 관련 장비를 더욱 보강하여 고객 스스로 자기건강을 지칠 수 있는 평생건강관리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생업에 바쁜 농어촌 주민 및 노인층 순회진료를 위한 이동보건소를 양방 및 한방 월 4회, 연중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3.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서비스 확대
검진기회가 적은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암 등 성인병의 조기발견을 위한 건강검진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이상 소견이 있는 분은 2차 정밀검진을 의뢰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에 등록하시면 금연상담, 행동요법, 약물요법까지 금연성공을 위한 전 과정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금연, 건강을 금연클리닉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구강관리 및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치과예방서비스 제공을 통해 구강건강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임산부, 영유아에 대한 사전 예방적관리를 위한 혈액검사, 철분제 지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미숙아 의료비지원, 신생아 청각검사, 취학 전 아동 시력검진, 불임부부지원, 산모 신생아도우미 지원 등 차세대 건강 확보로 모성과 아동의 건강한 지역사회를 육성하겠습니다.
취약계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빈혈, 저 체중, 영양불량 등 영양문제 해소를 위하여 월 1회 영양교육, 월 2회 보충식품지원, 주기적 영양평가 등 스스로 건강한 식생활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지역주민의 장기적 건강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거동불능 등록자에게는 주 2회 방문진료를 실시하고, 월 2회 투약 관리를 하겠습니다.
65세 이상 독거노인 및 거동불능자의 돌발적인 사고와 안위를 위하여 전화번호 및 방문간호사의 명함을 부착하여 수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하며, 주 1회 이상 전화방문을 통한 안부를 살피겠습니다.
가정방문을 통해 발견되는 거동불편자 중 의사의 진료 후 질환 특성에 적합한 재활기구(휠체어, 지팡이, 워커 등)를 1년 단위로 무상대여 함으로써 찾아가서 보살피는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보호시설에 계신 노인들을 위한 순회진료를 년 2회 실시하고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병교실을 월 1회 운여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법정처리기한보다 최다한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사무 별 처리개선 내용과 필요한 구비서류 안내입니다.
연번 민원사무명 처리개선 구비서류 비고
법정 개선
1 의료기관 개설신고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5일 3일
  • 면허증사본
  • 구조설명서
  • 진료과목 등 개요설명서
  • 의료기관 보수표 1부
-
2 의료기관 변경신고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5일 2일
  • 의료기관개설 신고필증
  • 변경사항 내역
-
3 치과기공소 인정 5일 3일
  • 개설자 및 치과기공사 면허증 사본
  • 시설, 인원, 장비개요서 등
-
4 안경업소개설등록 5일 3일
  • 개설자 및 안경사 면허증사본
  • 시설, 인원, 장비개요서
-
4. 전염병 사전예방
집단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소 및 일반음식점 종사자를 대상으로 보균검사를 실시하여 식중독균을 조기발견 식중독발생 예방에 주력하겠습니다.
방역기동반(5명)을 운영하여 전염병 환자 발생신고 시 즉시 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검사로 원인규명과 전염병 발생 지역의 방역소독과 주민교육으로 확산방지에 노력하겠으며 조기 신고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질병정보 모니터제를 운영하겠습니다.
관광객이 즐겨 찾는 횟집에서 발생되는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수족관 수와 어패류에 대한 검사를 월 3회 이상 실시하여 관광객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해충에 의한 전염병 발생에 대비하여 하절기에는 야간 친환경 연무소독을 실시하고, 모기유충 밀집지역에 대한 지속관리와 동절기 화장실 정화조 모기 유충구제 및 친환경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전염병 발생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 알권리충족과 비밀보장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예방접종과 무료진료 등 고객 여러분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각종 공지사항을 보건소홈페이지 및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하겠습니다.
결핵 및 성병 등 전염병예방을 위한 진료에 관한 사항과 일반진료, 건강진단 등 개인 관련 정보는 의료업무에만 활용하겠습니다.
6. 잘못된 행정처리에 대한 시정 및 조치
고객이 담당자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1회 재방문에 10,000원 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10,000원 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접수민원이 법정 처리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사과의 말과 함께 10,000원 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을 보내드리겠습니다.
7.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주민여론 수렴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설문조사를 년 1회 실시하여 주민여론을 최대한 반영, 시민이 원하는 보건의료 서비스행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FAX, 속초시홈페이지를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해 서비스별로 의견을 제출하거나 신고하실 곳에 대한 안내입니다.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업무총괄 소 장 639-2549 639-2554
보건의료서비스시책 보건행정 639-2915
전염병예방, 방역, 결핵관리
예방접종
예방의약 639-2520
639-2921
건강증진(금연, 영양, 운동, 절주) 건강증진 639-2924
모자보건 진료 639-2073
방문보건 방문보건 639-2087
  • 주 소 : 속초시 수복로72(교동 980번지) ※우편번호 : 217-060
  • 속초시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www.sokcho.gangwon.kr
8.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속초시청 및 보건소 홈페이지 등 시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9.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모든 진료와 예방접종은 접수한 순서대로 실시하오니 차례를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방역소독 작업은 지역이 넓어 순회하여 실시하고 있으니, 유해충이 급속히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신고하여 주시면 우선적으로 방제하여 드리겠습니다.
업무의 범위한계로 인하여 처리할 수 없는 업무에 대해서는 자세히 안내해 드릴 것이며 이를 십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간과하지 마시고 고쳐 준다는 생각으로 지적해 주시기 바라며, 모범적이고 친절한 공무원을 보시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칭찬을 아끼지 말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보건소
연락처 : 033-639-2915
최종수정일 : 2017-06-13 17: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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