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행정
현 시청사 현황 및 연혁
현 시청사 현황
- 위치 : 속초시 중앙동 469-6 외 4필지
- 부지면적 : 15,789㎡ / 건축 연면적 : 12,454㎡
- 주차대수 : 235대 (본관 80, 종합민원실 30, 직원주차장 125)
- 부서/공무원수 : 3국 21과 101팀 / 433명 (2023. 3월 본청 기준, 시의회 포함)
현 시청사 증·개축 현황
구 분 | 규 모 | 건축년도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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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수 | 연면적(㎡) | |||
본 관 | 지상3 | 2,869 | 1967년 | |
통신실 및 보일러실 | 지하1/지상2 | 267 | 1968년 | |
전산실 및 회의실 | 지상2 | 626 | 1970년 | |
문서통신실 | 지하1/지상2 | 504 | 1978년 | |
해양수산과 동 | 지상2 | 411 | 1988년 | |
시의회 청사 | 지하1/지상4 | 1,935 | 1990년 | |
경비실 | 지상1 | 20 | 1992년 | |
발간실, 영상편집실 | 지상2 | 179 | 2000년 | |
종합민원실 | 지하1/지상5 | 4,271 | 2003년 | |
차고지 | 지상1 | 150 | 2006년 | |
별 관 | 지상4 | 1,222 | 2019년 | |
합 계 | 12,454 |
신청사 건립 필요성
청사 노후화 및 안전 취약
- 1967년 준공 후 55년 이상 경과, 노후화에 따른 증·개축 어려움
- 정밀안전진단 C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등 안전 위험 내포
청사 공간의 협소
- 민원인 대기·상담 공간 등 주민편의시설 부재
- 직장어린이집, 충무시설 등 법적의무공간의 부재
- 급변하는 행정수요 증대에 따른 사무공간 확보의 어려움
주차공간 부족
- 직원 주차장 부족으로 인하여 이중주차, 골목길 주차가 일상
- 민원인 주차장의 부족으로 민원 집중 시간대에 민원인 불편 호소
사무실 분산 배치
- 본관 이외에 종합민원실, 별관, 해양수산과동 등 사무실 분산 배치로 인한 방문 시민 불편 유발
건립 추진 일정
- 1단계 부지 선정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운영
- 시민의견 추가 수렴
- 5차 위원회 후보지 세부 평가기준 설정
- 6차 위원회 세부 평가기준에 따른 후보지 1차 평가
- 2024년 하반기 7차 위원회 후보지 2차평가 및 건립부지 최종 선정
- 2단계 행정절차 이행
- 과업기간:10개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 12개월 소요예상 타당성 조사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행정안전부
- 15개월 소요예상 공공건축 심의 및 건축 기본·실시 설계
- 2단계 행정절차 이행
- 2027년 상반기 공사 발주 및 착공
- 2029년 상반기 공사 준공
※ 세부 추진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담당부서 : 도시개발과
연락처 : 033-639-1657
최종수정일 : 2024-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