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행정

현 시청사 현황 및 연혁

현 시청사 현황
  • 위치 : 속초시 중앙동 469-6 외 4필지
  • 부지면적 : 15,789㎡ / 건축 연면적 : 12,454㎡
  • 주차대수 : 235대 (본관 80, 종합민원실 30, 직원주차장 125)
  • 부서/공무원수 : 3국 21과 101팀 / 433명 (2023. 3월 본청 기준, 시의회 포함)
현 시청사 증·개축 현황
현 시청사 증·개축 현황 구분,규모,층수,연면적(㎡),건축년도,비고 표입니다.
구 분 규 모 건축년도 비 고
층수 연면적(㎡)
본 관 지상3 2,869 1967년  
통신실 및 보일러실 지하1/지상2 267 1968년  
전산실 및 회의실 지상2 626 1970년  
문서통신실 지하1/지상2 504 1978년  
해양수산과 동 지상2 411 1988년  
시의회 청사 지하1/지상4 1,935 1990년  
경비실 지상1 20 1992년  
발간실, 영상편집실 지상2 179 2000년  
종합민원실 지하1/지상5 4,271 2003년  
차고지 지상1 150 2006년  
별 관 지상4 1,222 2019년  
합 계   12,454    

신청사 건립 필요성

청사 노후화 및 안전 취약
  • 1967년 준공 후 55년 이상 경과, 노후화에 따른 증·개축 어려움
  • 정밀안전진단 C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등 안전 위험 내포
청사 공간의 협소
  • 민원인 대기·상담 공간 등 주민편의시설 부재
  • 직장어린이집, 충무시설 등 법적의무공간의 부재
  • 급변하는 행정수요 증대에 따른 사무공간 확보의 어려움
주차공간 부족
  • 직원 주차장 부족으로 인하여 이중주차, 골목길 주차가 일상
  • 민원인 주차장의 부족으로 민원 집중 시간대에 민원인 불편 호소
사무실 분산 배치
  • 본관 이외에 종합민원실, 별관, 해양수산과동 등 사무실 분산 배치로 인한 방문 시민 불편 유발

건립 추진 일정

신청사건립 과정
  • 1단계 부지 선정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운영
  • 시민의견 추가 수렴
  • 5차 위원회 후보지 세부 평가기준 설정
  • 6차 위원회 세부 평가기준에 따른 후보지 1차 평가
  • 2024년 하반기 7차 위원회 후보지 2차평가 및 건립부지 최종 선정
  • 2단계 행정절차 이행
  • 과업기간:10개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 12개월 소요예상 타당성 조사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행정안전부
  • 15개월 소요예상 공공건축 심의 및 건축 기본·실시 설계
  • 2단계 행정절차 이행
  • 2027년 상반기 공사 발주 및 착공
  • 2029년 상반기 공사 준공

※ 세부 추진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담당부서 담당부서 : 도시개발과 연락처 연락처 : 033-639-1657 최종수정일 : 2024-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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