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행정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사업개요
- 사업량 : 93.7km(단선, 설계속도 250km/h)
- 사업기간 및 사업 : 2016 ~ 2027년 / 2조 5,144억원(국비)
서울(용산) 1구간(경춘선) 운행 중 98km/h 춘천 화천 양구 2구간(고속화) 93.7km/h 인제 백담 속초
※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 111.7km / 2조 7,576억원 / 2021 ~ 2027년
세부 추진 일정
- ‘24. 1월~ 사업 실시계획 고시
- ‘24. 3월~ 편입토지 보상 협의
- ‘24. 7월~ 노반공사 착수
추진상황
- 2021. 11. 2. : 춘천~속초 제8공구 노반 실시설계 용역 착수(철도공단)
- 기간 / 용역사 : 2021. 11월. ~ 2023. 6월. / 유신 엔지니어링
- 사범위 / 위치 : 총 연장 8.104km(고성 원암리 ~ 속초 노학·조양동)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일부 교량화 추진
- 2022. 7. 18.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건의(어명소 제2차관/ 국토교통부)
- 2022. 8. 3.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지원 요청 (강원도 철도과)
- 2022. 8. 5.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적극 검토 요청 (국가철도공단)
- 2022. 8. 8. : 당정협의회 건의(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 2022. 8. 29.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지원 건의 (강원도의원)
- 2022. 8. 30.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지원 건의 (강원도지사)
- 2022. 9. 16. / 9. 28. : 교량화 관련 업무 협의 및 건의 (강원도, 국가철도공단)
- 2023. 2. 17.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건의 (국토부장관)
- 2023. 4. 11.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교량화 추진전략 자문 (강원연구원)
- 2022. 10. 18.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식
- 장소 / 인원 : 속초 엑스포공원 잔디광장 / 정부관계자 및 시민 등 2,000여명
- 2022. 11. 30. : 미시령 터널구간(7공구) 환경부 국립공원 심의 통과
- 2022. 12. 20. ~ 2023. 1. 6. : 춘천~속초 철도 노반 실시설계(안) 공고 및 공람
- 공람장소 : (4개소) 속초시청 지역발전전략과, 영랑동, 노학동, 조양동 주민센터
- 2023. 01. ~ 02. : 춘천~속초 철도 노반 실시설계(안) 구조물 협의
- 2023. 11. 8. ~ 11. 22. : 춘천~속초 철도건설 편입토지 이해관계인 의견청취
진입노선 설계 변경
- 문제점 : 속초정거장 진입노선 토공방식 설계
- 토공방식 : 지역 단절과 설악산 조망 등 경관훼손, 주변토지 이용효율 저하
- 대책 : 현재의 토공방식을 진입노선만“교량화”방식으로 변경(210m)
- 토공방식과 선형 동일, 경제적 타당성 높아 완공 시기 지연 없이 사업 가능
- 지역단절과 경관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주변토지의 합리적 이용 가능
-
위치 및 교량현황
연도별 투자 실적 및 계획
(단위 : 억원)
대상 | 투자 실적 및 계획 | ||||||
---|---|---|---|---|---|---|---|
계 | ‘22년 이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이후 | |
계 | 25,144 | 1,962 | 2,275 | 3,214 | 5,897 | 5,897 | 5,899 |
국비 | 25,144 | 1,962 | 2,275 | 3,214 | 5,897 | 5,897 | 5,899 |
노선도
담당부서 : 도시개발과
연락처 : 033-639-2797
최종수정일 : 202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