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음식
속초에서 꼭 먹어볼 대표음식을 소개합니다!
산·바다·호수가 어우러진 지리적 특성으로 수산물은 물론 농촌, 산촌 음식 등 지역고유의 특색을 살린 맛과 실향민들의 아바이 맛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다양한 먹거리들이 속초를 대표하고 있습니다.활어회
회는 어류나 육류를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썬 다음 초고추장을 곁들여 먹는 음식을 말합니다.
생선회, 육회와 같이 날로 만든 생회(生膾)가 있는데, 숙회에는 강회, 두릅회, 송이회 등 채소로 만든것도 있습니다. 생선회는 생선의 가시와 껍질을 발라내고 흰 살만 작게 썰어서 만드는데, 주로 도미, 민어,잉어, 복어등이 이용됩니다. 대부분의 바다고기는 생선회로 이용되고, 이외에도 깨끗한 물에서 자란 민회는 초장, 겨자장, 된장 등을 곁들여 먹는데, 일본인들은 고기의 육질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다고 해서 겨자장에 많이 찍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 어떤이는 회를 잘 먹는 사람은 된장에 찍어 먹는다는 말도 하지만 어느것이 맛있다, 없다는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본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양념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아바이순대
주로 돼지의 대창선지 ,찹쌀, 배추 우거지, 숙주, 배춧잎 등을 버무려 속을 채운 후에 찜통에 쪄서 만든 순대.
아버지의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가 의미하는 대로 크고 푸짐하여 다른 지방의 찹쌀밥을 넣지 않은 순대와는 색다른 특색이 있다.
오징어순대
오징어를 통째로 더듬어 씻고 그 속에 찰밥과 무청, 당근, 양파, 깻잎을 넣어 쪄먹는 오징어 순대.
쫄깃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일 뿐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해서 식사 대용으로 충분하다. 찰밥은 소금물을뿌리면서 미리 쪄두고, 찰밥과 야채 버무린 것을 오징어 속에 채울 때는 여유분을 두어야 찜통에 쪘을때 밖으로 비어져나오지 않는다. 겨자 초장에 찍어 먹으면 톡 쏘는 맛이 산뜻하면서도 개운하다.
각종 채소와 찹쌀 등을 넣어서 만든 아바이 순대와 돼지창자를 구할수 없어 오징어에 각종 주/부식을 넣어 만들기 시작하여 탄생한 오징어 순대의 독특하고 담백한 맛을 느껴보자!
순두부
바닷물을 간수로 사용한 순두부는 속초의 특별한 맛이 담겨져 있다.
학사평 콩꽃마을과 신흥순두부마을 등 속초에는 순두부촌이 형성되어 있으며, 우리시를 방문한 관광객이면 꼭 이곳에 들러 순두부, 손두부, 황태구이, 황태해장국 등을 맛보아야만 한다.
함흥냉면, 막국수
함경도 실향민들에 의해 알려진 함흥냉면은 쫄깃하고 가느다란 면발과 입맛 돋우는 매콤한 명태회 무침이 조화롭다. 막국수는 툭툭 끊어지는 면발과 구수한 메밀향에 시원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물회
여름이면 얼음을 동동 띄운 시원한 물회를 찾는 이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일단 살아있는 싱싱한 활어로 만들어 내는 물회는 더위에 지쳐 있는 이들에게 입맛과 생기를 되찾아 주는 음식이기도 하다.
물회는 속초 항포구 및 관광수산시장 등 활어를 판매하는 곳이면 어디든 맛 볼 수 있다.
(설악항, 대포항, 외옹치항, 동명항, 장사항, 아바이마을 수산물회센타, 속초관광수산시장 등)
생선구이
TV 방영 후 주목받고 있는 생선구이는 제철에 맛이 오른 싱싱한 생선을 구이로 맛볼 수 있다. 아바이마을,갯배 일대에 자연스럽게 생선구이촌이 형성되어 있다.
생선이 종류별로 골고루 나온다. 대략 삼치,꽁치,고등어,양미리,도루묵,메로 등 5~6가지 생선이 통째로 혹은 토막으로 나온다.
생선의 빛깔이 선명하니 신선하다. 바로 이것이 속초에서 생선구이가 유명세를 타는 이유 중 하나이다. 어부들이 잡은 싱싱한 생선들을 그날 바로 상 위에 올려놓기 때문이다.
생선구이집에서는 속초 앞바다에서 잡힌 생선을 바로 구워 먹을 수가 있어 신선하다는 것이 최대의 강점이다. 또한 구이집마다 생선을 찍어 먹는 소스가 조금씩 다 다르다. 생선구이를 먹을 때는 꼭 소스에 찍어서 먹어야 제대로 된 맛을 즐길 수 있다.
곰치국(물곰탕)
담백하고 연한 육질이 입에서 살살 녹아내리는 곰치국~
곰치국은 칼칼하면서 시원하며 비린 맛이 없으며 육질이 담백하고 연하여 수저로 떠서 먹는 유일한 생선으로 입에서 살살 녹아내리는 그 맛이 일품이다.
신김치, 고춧가루를 푼곰치국은 숙취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의 해장국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붉은대게(홍게)
영덕대게 못지 않은 맛을 자랑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 붉은 대게 역시 빠뜨려서는 안되는 별미!
속초는 붉은대게, 즉 홍게를 소재로 한 고유한 특산품이 있으며, 전문적인 산업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10월이면 붉은대게(홍게)를 주제로 한 축제가 설악단풍과 함께 펼쳐지기도 한다.
어구에서 내려지는 홍게를 보면 절로 군침이 넘어간다.
홍게찜 등은 전국적으로 택배 발송되기도 하므로, 제철에는 집에서 싱싱한 홍게를 맛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