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길 청초호길자리
제 7길 청초호 길자리
1 옛 속초수협일대
2 칠성조선소입구
3 청초정
4 엑스포상징탑
5 요트계류장
6 유람선선착장
7 코마린요트장
8 현 속초수협
9 설악대교
10 갯배
11 옛 속초수협일대
속초 발전의 역사가
남아있는 길자리 -
약 4km
청초호는 속초가 시로 승격될 수 있도록 한 수산물 어획 및 판매의 거점지역이었다. 일대에 조선소와 목재소가 자리했으며 지금도 그 흔적이 남아있다.
편의시설
엑스포타워 인근 설악대교~금강대교 사이 속초관광수산시장 인근
코스 Point
- 속초 수산업의 전성기를 증명하는 옛속초수협
- 속초 시내의 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엑스포타워
- 1952년 원산조선소부터 3대가 이어온 칠성조선소
- 속초의 전설 황룡과 청룡이 입구를 지키는 야경명소 청초정
코스지도
교통
청초호길자리
STORY청초호에는 숫룡이 살고 영랑호에는 암룡이 살고 있는데 둘은 물길을 통해 서로 만나는 부부지간이었다. 어느 날, 청초호변에 불이나 숫룡이 죽자 영랑호의 암룡이 노해 흉년이 들게 했는데 숫룡을 위해 제사를 지내자 풍년이 들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청룡과 황룡의 전설을 조형화한 상징물과 청초정이 청초호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모습을 내보인다.
옛 속초수협
1968년 지은 옛 속초수협은 지난 시절 속초 수산업의 전성기를 증명한다. 이전의 북적한 분위기는 사라졌지만 속초 수산업의 역사와 함께해 온 삶의 터전이자 도시 성장의 밑거름이 된 곳이다.
칠성조선소
1952년 원산조선소로 문을 열어 2017년까지 6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배를 만들고 수리하여 바다로 보냈다.
2018년 칠성조선소의 과거를 수집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엑스포타워
나선형 상승구조로 이루어진'99 강원 국제 관광엑스포 상징탑'이다. 전망대에 오르면 푸른 동해바다와 설악산 울산바위, 대청봉까지 조망 가능하며 속초시의 전경을 한 눈에 바라 볼 수 있다.
청초정
청룡과 황룡의 전설을 스토리텔링화한 조형물을 지나 호수 가운데로 길게 뻗어나가 자리 잡고 있는 청초정은 청초호의 풍경을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다. 야경의 명소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