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속초 아이콘

행복속초

속초시를 소개합니다

자치행정과
부서 아이콘

자치행정과는 각종 행사 및 업무 등의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서무업무와 조직 및 사무분장의 인사업무, 시책 및 행정에 관한 관리업무, 혁신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의 혁신분권, 공무원단체 업무, 문서통신, 행정 및 지역정보화추진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치행정과는 본청사건물 2층에 있습니다. 계단으로 올라와서 오른쪽에 비서실이 있고, 좌회전하면 정면에 자치행정과가 있습니다. 자치행정과는 정면에 상황실과 화장실이 있고 우측에는 기획감사실이 있습니다.
자치행정과
자치행정과 사무분장표에 대한 담당과 분장사무 내용
담 당 분 장 사 무
서무담당 1. 의식행사, 의전에 관한 사항
2. 지휘부(시장, 부시장) 업무추진비 및 일정 관리
3. 보안업무에 관한 사항
4. 공무원 후생복지 및 복무에 관한 사항
5. 자체방호에 관한 사항
6. 직장체육, 산업시찰, 동호회 등에 관한 사항
7. 복무단속 및 당직근무에 관한 사항
8. 적십자회비에 관한 사항
9. 통합방위협의회 및 통합방위지원본부 운영
10. 직장예비군 및 직장민방위대 관리
11. 전시 자체행동절차 및 업무처리에 관한 사항
12. 전시 기관소산, 이동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사항
13. 직장금고 및 구내식당, 상조회 운영에 관한 사항
14. 행정동우회, 설악회, 지방행정공제회 운영에 관한 사항
15. 시간외근무에 관한 사항
16. 부재차량 운행에 관한 사항
17. 공무국외여행에 관한 사항
18. 정부선물 지급
19. 국경일 국기달기에 관한 사항
20. 향토예비군 육성지원
21. 월례조회 운영 및 대회의실 관리
23. 비서실 운영에 관한 사항
24. 영동지역 군관협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25. 시장군수협의회 업무에 관한 사항
26. 명예시민 업무에 관한 사항
27. 직장협의회 운영지원‧협의 및 공무원단체 협조
28. 공무원노조에 관한 사항
29. 공무원 연수, 홍보계획 수립 등
30. 단체교섭 및 단체협약 체결
31. 단체교섭, 협약메뉴얼 작성, 자료준비 등
32. 노사협의회 설치‧운영
33. 그밖의 課내 다른담당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조직인사담당 1. 인력계획 수립 조정
2. 직제에 관한 사항
3. 조직진단에 관한 사항
4. 사무분장에 관한 사항
5. 조직인사관리 재정영향분석프로그램 관리 운영
6. 조직정보공개시스템 관리 운영
7. 인사행정정보공개시스템 연계 관리 등 총액인건비제 운영
8. 공무원 보수 및 연금에 대한 제급여 심사 청구
9. 공무원의 의료보험에 관한 사항
10. 무기계약 및 비정규직 근로자 총괄관리
11. 정․현원 관리
12. 공무원의 임용(회계직 공무원 임․면포함)
13. 공무원증 발급 및 비밀취급 인가
14. 공무원 평정 및 승진후보자 명부 작성 관리
15. 공무원 시험에 관한 사항
16. 공무원․민간인 포상에 관한 사항
17. 성과급 지급 운영
18. 인원보안에 관한 사항
19. 인사행정정보공개시스템운영․관리
20. 공무원 인사교류에 관한 사항
21. 공로연수 및 명예퇴직에 관한 사항
22. 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시정담당 1. 지방행정 시책 및 동행정지도 협의 ․ 조정
2. 행정구역 조정에 관한 사항
3. 전시 주민소산 및 이동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사항
(주민 및 차량통제계획, 통일부실시계획)
4.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운영 지원
5. 출향인사 관리 및 시정참여운동 전개
6. 여론 및 대화행정 종합관리
7. 지방이양사무에 관한 사항
8. 통 ․ 반에 관한 사항
9. 집단민원 동향관리
10. 공무원 제안제도 운영
11. 여론 모니터 운영
12. 지방자치단체 애로사항 협의(도)
13. 지방자치에 대한 교육 홍보
14. 지방행정 동향관리
15. 부업대학생 관리
16. 행정사무혁신에 관한 사항
17. 도정상담위원 관리
18. 군의 도민화 운동
19. 사회질서 확립 및 건전한 시민의식 함양 추진
20. 민간단체(비영리단체 포함) 관리 및 협약지원
21. 국민운동사업 및 단체 관리
22. 새마을단체 육성 및 바르게살기운동 지원업무
23.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 진상조사 전반
24.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25. 새마을 금고 및 문고에 관한 사항
26. 건전 소비생활운동에 관한 사항
27. 자유수호에 관한 사항
28. 자유총연맹 등 민간단체 관리
29. 선거 및 주민투표
30. 주민자치센터운영
31. 마을회관 건립지원 및 관리
32. 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 및 관리
33. 동 기능전환 업무
34. 지역혁신계획수립 추진 및 지역혁신협의회 운영 지원
35. 혁신도시 관련 업무 추진
36. 그밖의 다른 실과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인구정책 1. 저출산 인구감소계획 수립 및 시책 발굴
2. 저출산 인식개선 교육 및 홍보
3. 지역 인구통계 진단
4. 자자체 평가 대응
5. 중앙-지자체-민간연계 협력체계 구축
6. 지역맞춤형 시책개발
7.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8. 시군구간, 시-민간연계 협력체계 구축
9. 조례·위원회 등 제도적 기반 구축
10. 인구늘리기 시책 추진
문서통신담당 1. 문서접수, 분류, 발송에 관한 사항
2. 행정전자서명 시스템운영에 관한 사항
3. 자료관리 시스템에 관한 사항
4. 기록문서의 보존관리 및 기록물 전산화 추진
5. 행정정보 공개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
6. 각종 공문서 및 간행물 발간에 관한 사항
7. 속초시사무전결처리규칙에 의한 결재여부 및 시행통제
8. 보고문서 및 협조문서 관리통제
9. 기타 공문서 등 기록문서에 관한 사항
10. 각종 공인신조, 개각의 등록 ․ 승인 및 관리
11. 통신행정의 기획 및 조정
12. 행정전화 현대화 시설운영
13. 문서전송망(FAX) 관리
14. 발간실 운영
15. 행정방송시설(화상회의실 포함) 운영 관리
16. 통신실 운영 관리
17. 종합정보통신망 운영에 관한 사항
18. 건축물 정보통신공사의 사용전 검사업무 등에 관한 사항
19. 기타 통신업무에 관한 사항
20. 시정자료실 운영
21. 속초시기록관 운영22. 전자문서시스템 운영에 관한 사항
23. 아카이브시스템 운영관리
24. 행정박물 수집관리
25. 우편물 취급관리(우편모아시스템)
정보관리담당 1.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2. 지역정보화센터 운영 관리
4. 공직자 통합메일 운영관리
5. 지역정보화 추진
6. 시군 행정종합정보화 추진
8. 전산실관리 및 주전산기 운영
11.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보급관리
12. 행정정보통신망(NALA-NET) 관리
13. 구내 정보통신망(LAN) 유지관리
14. 정보시스템 보안에 관한 사항
15. 행정업무용 시스템 보급
17. 정보화 중장기 계획 추진
18. 정보화 관련 조례 제ㆍ개정
19. 유비쿼터스와 U-City 사업 추진
20. 공통기반 I/II 시스템 운영
21. S/W 조정 및 사전협의
22. 개인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안
23. 사이버 침해 대응 관리(내부망,외부망)
24. PC 보안 관리(내PC지키미)
25. 공인망 시스템 보안관리
26. 범정부EA 및 행정정보자원 관리
27. 우수정보시스템 도입 및 운영 지원
28. 공무원 정보화 인력 개발
29. 정보화마을 운영 관리
30. 디지털 공부방 운영 관리
31. 공공데이터 개방
32. 속초시 메신저 운영 관리
33. 기타 전산관리업무에 관한 사항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연락처 : 033-639-2233
최종수정일 : 2017-11-03 11:33:47
만족도조사 아이콘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즐겨찾기 프린터 페이스북 트위터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