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언론보도

제목
속초시,「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도입 협약식 개최
작성자
시민소통담당관
등록일
2024-03-13
조회수
78

속초시,「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도입 협약식 개최
- 빅데이터 활용한 고독사 예방 위해 속초시·한국전력공사·SK텔레콤 공동 협약 -

​□ 속초시(시장 이병선)와 한국전력공사(속초고성지사장 박상현), SK텔레콤(AI사업부 부사장 김상목)은 13일(수)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에서 고독사 예방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공동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는 한국전력공사가 통신사(SK텔레콤, KT)와 협업하여 전력 사용량, 통신 데이터 등 1인 가구의 사용패턴을 인공지능 등으로 분석하고, 평상시와 다른 패턴을 탐지하게 되면 경보를 속초시 복지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담당자가 1인 가구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 속초시는 협약을 통해 중·장년 1인가구 및 돌봄을 받지 못하는 노인·장애인 가구를 선별하여 안부살핌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며, 이용자의 생활 간섭이나 기기 설치의 번거로움이 없이 원격검침 계량기(AMI)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 이병선 속초시장은“AI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적 고립 가구 등 고독사 위험이 큰 가구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속초시민 모두가 안전한 삶을 영위하며 더 이상의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속초시는 2024년 고독사 예방을 위해“고독사 제로(ZERO)도시,  모두가 함께하는 속초”라는 비전으로 1,067백만원을 투자하여 고독사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협약식 (4).jpg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연락처 : 033-639-2415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