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언론보도

제목
속초시, 관광트렌드 분석으로 속초관광 발전 전략 모색
작성자
기획예산담당관
등록일
2019-02-12
조회수
1056

속초시, 관광트렌드 분석으로 속초관광 발전 전략 모색

속초시가 관광통계를 통한 관광트렌드를 분석하고 지속가능하고 매력적인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속초관광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 2018년 관광통계 결과

□ 전년도 속초시를 방문한 관광객 수가 17,111,424명(내국인 16,669,620명, 외국인 441,804명)으로 2017년(17,591,179명)에 비해 2.7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속초시가 해수욕장 관광객 수를 현실화하고, 단풍철 설악산 관광객 감소가 반영되어 내국인 관광객 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 동계올림픽과 한류의 영향으로 동남아 관광객 등 속초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다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다.

□ 연간 방문객 추이를 살펴보면 사계절 비슷하게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지만, 수도권과 가까운 교통여건과 산, 바다, 호수 등 아름다운 자연여건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철이 월등히 높고 설악산 단풍으로 가을철 관광객도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하지만, 줄어든 관광객 수와는 대조적으로 차량을 이용한 속초 관광객은 오히려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시령 톨게이트로 진입하는 관광객은 절반으로 감소하였으나 속초IC와 북양양IC를 이용하는 관광객은 전년대비 각각 31.8%,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대부분 동서고속도로 신규 개통구간을 이용하여 속초로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관광트렌드 주목

□ 특히, 최근 속초시 관광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가장 주목할 만 한 점은 현지인에게 잘 알려지기도 전에 SNS를 통해 인생 샷 명소, 맛집, 뉴트로·도시재생·인문관광지에 대한 정보가 빠른 속도로 알려지면서 전 세대를 아울러 관광객을 유인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201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호텔, 콘도 이용객은 전년대비 각각 19.6%, 16% 증가한 데 반해 연수원 이용객은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속초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신규 관광숙박업소 등 숙박시설의 고급화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리모델링된 일반 숙박업소나 특성화된 게스트하우스, 에어비앤비, 레지던스 등의 이용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통계에 집계되지 않아 정확한 수를 파악하기 어려운 아쉬운 점은 있다.

◉ 새로운 관광명소 발굴과 기존 관광자원 리모델링 추진

□ 속초시는 2018년 통계를 바탕으로 권역별로 새로운 관광명소를 발굴하고 기존의 관광자원은 새롭게 리모델링하는 관광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테마별 관광활성화 전략을 수립하여 이슈화될 수 있도록2019년 주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먼저, 속초해수욕장은 정문광장의 랜드마크 조성 및 광장 확장과 데크 설치로 사계절 전 세대를 아울러 관광객이 올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여름해변 야간개장을 비롯한 해변 페스티벌 확대로 속초해수욕장을 특성화 할 예정이다.

□ 속초를 대표하는 두 개의 석호 중 청초호는 축제, 휴양, 레저활동을 위한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관광지’의 특성을 살려 산책로, 포토존를 조성하고, 청초정 야간경관조명 등을 설치하여 야간관광을 강조한 특색 있는 축제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영랑호는 뛰어난 자연경관과 생태학적 가치를 살릴 수 있도록 친환경 관광시설을 설치하고 카누와 화랑도체험장을 연결하는 체험콘텐츠를 개발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힐링, 친환경 생태명소로 거듭날 계획이다.

□ 또한,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설악산 일원은 목우재 ~ B·C지구까지 이어지는 순환산책로, 쌈지공원을 조성하여 관광객의 동선을 B·C지구까지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대한민국 테마여행 PM단이 발굴한 ‘상도문 문화마을’을 상품화하여 침체되어 있는 설악동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이외에도 ‘청초 환희, 속초 빛축제’, ‘수제맥주축제’, ‘썸머 브레이크’와 같이 테마가 참신한 축제는 전년에 비해 규모와 기간을 확대하고, 속초에 오면 언제라도 즐거움과 새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주요 관광지를 대상으로 계절별 테마를 주제로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는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주는 사계절 이벤트를 추진하고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한편 속초시에서는 최근 뉴트로, 도시재생, 인문여행의 관광트렌드를 만족시킬 수 있는 SNS 유명명소 및 영금정, 청초정, 바다향기로, 각종 테마시설 등 새롭게 떠오르는 관광사업체와 관광지가 더욱 이슈가 될 수 있도록 바이럴, 소셜 인플루언서, IPTV, 다중이용시설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국내외 관광홍보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 정순희 속초시 관광과장은 “수도권과 가깝고 다양한 자연경관으로 인지도 높은 ‘속초시’를 늘 새로움을 주는 관광지로 탈바꿈하고자 주요 관광지에 새로운 시설을 확충하고, 각종 축제와 이벤트 확대 및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뉴트로, 도시재생, 인문여행 등의 테마로 민간에서 속초시 관광객 유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바, 속초시에서도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가진 역량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 관광과 관광기획팀(033-639-2365)

첨부파일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연락처 : 033-639-2415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