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언론보도

제목
민선7기 첫 해 각종지표 전국 최상위 평가
작성자
기획예산담당관
등록일
2019-12-11
조회수
558

민선7기 첫 해 각종지표 전국 최상위 평가



-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우수상

(전국 5위, 강원도내 1위, 25만 이하 市 전국1위)

- 공공기관 청렴도 종합평가 1등급 (강원도내 유일)

외부 청렴도 1등급(전국지방자치단체에서 유일)

- 사회책임지수 우수 지방자치단체]


□ 국민의 삶을 질을 높이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시하는 2019년도 각종 사회지표에 대한 전국단위 평가에서 속초시가 최고 등급에 오르는 등 민선 7기가 시작된 1년 동안의 성과가 남다르다.

 

□ 엊그제(12월 9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전국의 60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속초시는 종합청렴도 1등급(외부청렴도 1등급, 내부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 전국적으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강원도 속초시를 포함해 5개 지역에 불과하다.

 

특히, 외부청렴도 부문에서는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속초시가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고, 전체 609개 공공기관을 통틀어서도 통계청과 함께 속초시가 유이하다.

□ 이에 앞서 12월 4일에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각 지자체의 생산성을 측정·분석하여 시상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에서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인구 25만명 미만의 시 중에서 전국 1위, 강원도내 18개 시ㆍ군 중 1위, 전국 175개 응모 지자체 중 5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 이와 더불어, 한국CSR연구소와 조선일보 공익섹션 ‘더나은미래’가 공동기획ㆍ발표한 2018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 사회책임지수 측정에서 전국의 35개 우수 자치단체에 올랐다.

 

□ 경제‧사회‧환경‧재정&거버넌스 등 4개 부문에 대해 우리나라 각 지방자치단체가 본연의 기능을 얼마나 충실히 이행했는지 대하여 조사ㆍ평가했는데 강원도내에서는 속초와 원주가 선정된 바 있다.

 

□ 그동안 속초시는 민선7기 출범이후 ‘시민 한사람이라도 더 행복해하는 속초’ 건설을 목표로 생활 속 소소한 불편부터 해소하는 ‘생활시정’, 시민 중심의 ‘소통시정’, 최대 현안인 물 문제 조기 해결 등의 ‘약속시정’을 통한 시정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 특히, 이번 평가결과는 어떤 특정분야의 시책 평가가 아닌 긍정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행정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각 지표들을 측정해 나온 결과여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 김철수 속초시장은 "시민과 소통하고 참여하는 시민밀착형 생활시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시정운영의 생산성을 높여 나가는 한편, 한층 높은 수준의 청렴한 공직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연락처 : 033-639-2415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