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시민은 하나로, 속초는 미래로!

언론보도

제목
속초시, 겨울철 도로분야 제설대책 마련 선제적 대응 준비
작성자
시민소통담당관
등록일
2023-12-10
조회수
51

속초시, 겨울철 도로분야 제설대책 마련 선제적 대응 준비
- 제설작업간 동원건설장비 임차협약 체결 및 제설제 살포차량 추가 운영 -

□ 속초시가 겨울철 폭설로 인한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제설장비 보강 등 효율적인 제설대책을 마련하여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 속초시는 동절기 강설 시 신속한 제설작업 추진을 위해 제설장비와 제설제의 추가구매, 건설장비의 안정적 동원을 위한 임차협약서를 체결하였으며, 결빙예상지점에는 제설함 설치를 완료하고 지난 11월 23일에는 2023년 겨울철 재난(대설) 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하는 등 도로분야 제설준비를 완료하였다.

□ 구체적으로 주간선 도로인 동해대로를 포함하여 보조간선도로인 중앙로 등 32개 노선 102.5㎞구간을 중점제설 대책노선으로 지정하고 제설장비 38대(시보유 11대, 민간임차 27대)를 투입하여 집중운영하며, 제설취약구간에 제설함 105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 특히, 올해부터는 전국 최초로 디지털트윈플랫폼(Sokcho DIGITAL TWIN PLATFORM)을 활용하여 실시간 기상정보에 따른 적설량을 미리 예측하고, 제설환경을 분석하여 일조권을 비롯한 결빙구간 등 제설취약지역을 분석하여 능동적으로 제설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또한, 전년대비 제설작업에 투입되는 제설차량을 11대 증차한 37대를 운영하여 각 제설차량이 담당하는 작업 구간을 단축하였으며, 제설작업 노선에 투입되는 장기민간임차차량에도 노선별 1대씩 살포기를 추가 부착하여 운영함으로써 중점제설 대책노선에 선제적인 제설제 살포를 통하여 신속한 제설작업 여건을 마련하였다.

□ 아울러, 제설자재의 경우 강설초기 제설작업을 위한 염화칼슘 320톤, 염화용액 70,000 리터, 비식용소금 150톤, 모래 130㎥를 확보·비축하여 원활하게 제설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제설차량, 살포기, 제설삽날 등 제설장비의 추가투입을 위한 사전점검·정비를 완료하여 눈이 오면 신속히 제설작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 속초시는 제설대책기간에 재난상황실과 연계한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며, 관내 적설량에 따라 1·2·3단계로 구분해 속초시 공무원들을 현장제설작업에 투입한다.

□ 이병선 속초시장은 “겨울철 강설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설작업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주민들도 눈이 오면 내 집, 내 점포 앞 치우기와 대중교통 이용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담당부서 : 건설과 도로관리팀 ☏ 033-639-2663​
 

2023년 겨울철 대설 대응 합동훈련.JPG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연락처 : 033-639-2415
제1유형 : 출처표시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 바로가기